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 팁

독일 보험 가입 (Mawista 사보험)

by 에스키임 2018. 9. 26.

독일 의료 보험 가입

독일에서 3개월 무비자 기간 내 여행이 아닌 체류의 목적이면 의료 보험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즉, 한국에서 비자를 받거나 독일에서 체류허가를 신청할 때 의료 보험은 필수 항목이다.

내 경우는 한국에서 연구원 비자를 받고 입독하였다. 
비자 신청 시 의료 보험이 필요하다고 본것 같았는데, 그 때는 미처 준비를 못했었다.
대사관 직원이 의료 보험 서류가 없냐고 묻길래 독일에 들어가서 가입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더니 알았다며 연구원 비자를 1년 가득 채워 주었다. (지나고보니 모두가 의아해했다.)

그렇게 보험없이 일단 독일에 들어왔다. 

거주지 등록을 할 때도 보험은 물어보지 않았다. 
학교에 등록하려면 보험증서가 필요하다고 알고있었지만, 내 경우에는 보험증서는 필요없다고 했다.
정말 케바케의 나라다.

일단은 아프지 않으니 보험 가입을 차일피알 미루다 체류 허가를 신청하기 위해 보험을 알아보았다.

독일에서 보험은 공보험과 사보험이 있다. 참고로 다음 사이트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다.

나는 가족을 함께 등록할 수 있는 공보험에 가입하고 싶었다.
학생이니까 혹시나 되지 않을까 보험회사에 문의했지만...
나이가 30이 넘는 이유로 공보험은 가입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사보험을 알아보았다. 
사보험은 두 가지가 있다. 비싼 보험과 싼 보험...

사보험은 내 보험에 가족포함이 안된다.
나, 아내, 아이 이렇게 세 명이 각각 가입해야한다. 그래서 저렴한 보험으로 가입하기로 했다.
저렴한 보험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정보들은 정말 많다.

나는 그 중 Mawista를 선택했다. Mawista를 선택한 이유는 저렴한 보험료, 대중성, 간단한 가입절차, 빠른 가입 등의 이유이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독일답지않게) 간단하고 빠른 가입 처리이다. 

업무 시간에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고 가입 요청을 누르면 곧 바로 가입 완료 그리고 잠시 후 보험 증서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다. 
우편이 아닌 이메일로 가입 후 즉시 받다니... 독일에서 이렇게 빠른 서비스는 몇 없을 것이다.

나는 accompanying family members도 해당하는 Mawista Student 상품으로 나, 아내 그리고 아이까지 가입하였다.


Student에도 세 가지 종류가 있다.

Student classic (excluding liability and accident insurance)
Student classic plus (including liability and accident insurance)
Student comfort

가격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지만 나는 classic plus에 가입하였다.

와 아내의 경우 신청한지 10분이 되지 않아 보험가입 증서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의 경우에는 Student 상품은 16세 이하는 가입이 제한된다고 메일이 왔다.
내 보험 번호를 말해주고 accompanying family members로 가입요청한다고 회신을 하니 승인이 되고 가입증서를 받을 수 있었다. 

다음과 같이 4개의 첨부문서와 함께 이메일을 보내준다. 친절하게 독일어 밑에 영어로 적혀있어 번역기를 안돌려도 된다.
작은 것이지만 감동스럽다. 보험회사라서 서비스 정신이 조금은 있는건가?


Vertragsdokumente_InsuranceDocuments 보험 계약서
Versicherungsbedingungen 보장 내역
Terms_and_conditions 
Notrufkarte_EmergencyCard 

보험 카드는 pdf 파일을 출력해서 사용하면 된다.



독일 답지 않게 빠른 처리에 정말 감탄했다.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는 한국에서 실비보험 청구하는 것처럼 (공보험은 병원에서 보험회사로 바로 청구한다지만 사보험은 진료비를 내고 따로 청구하는 방식이다.)

Antrag auf Kostenerstattung, 진료비 청구서, 약 처방전 원본, 송금 내역서(영수증)을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고 한다. 
청구서 양식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일단 이렇게 복잡한 머릿속의 일들 중 하나를 처리하였다. 


 





댓글